본문 바로가기
경찰 이야기

공무원의 이직 준비할 때 주의할 점

by 양념간장공장장 2024. 11. 7.
반응형

최근 공무원의 인기가 시들시들해지고 있다. 사기업에 비해 낮은 봉급, 적지 않은 업무량, 무거운 책임감 등이 그  요인으로 꼽힌다.

결과적으로 공무원 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젊은 직원들이 이직을 하는 비율이 상승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연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직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공무원 생활을 하면서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다.

이직 준비하는 것 이야기하지 않기

공무원 생활하면서 이직을 준비할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주변에 절대로 본인이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지 않는 것이다.

어떤 목표를 정했을 때에는 그 목표 달성을 위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말하라는 종류의 글이 있는데 공직자의 경우에는 예외이다.

주변에서 이직 준비하는 것을 알게 되면 주변 사람들이 색안경을 끼고 본인을 보게 된다. 무슨 말이냐 하면 본인이 업무를 다 마치고 쉬고 있는데도 게으름을 피운다거나 이직을 할 예정이라 일을 대충 한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이웃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있듯이 심한 경우 주변 상사나 동료가 이직 준비를 방해할 수도 있고 업무를 함에 있어서 불이익을 주려고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모두 버텨내고 이직에 성공하면 다행이지만 혹여나 이직에 실패할 경우 이직에 실패한 사람이라는 꼬리표가 쫓아다니게 된다.

이러한 위험성과 불이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본인이 이직 준비하는 것을 절대로 주변에 이야기하지 말길 바란다.

이직하려는 곳에 대한 확실한 정보수집

이직을 하려는 이유는 보통 현재의 직장보다 더 좋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막상 옮기고 보니 공무원이 더 좋았거나 이전 직렬이 더 좋았던 경우가 있다.

일반 사기업의 경우 이직이 좀 더 유연하지만 공무원의 경우 한번 나가게 되면 호봉은 인정되지만 경력의 경우 아주 적은 기간만 인정된다.

또한 다시 돌아오려면 임용시험을 다시 쳐야 하기 때문에 한번 나가면 다시 들어오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다.

간혹 이직에 성공했는데 이직한 곳이 이전 공무원 생활보다 훨씬 좋지 않아서 이전 공무원으로 돌아가기 위해 다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니 반드시 꼭 이직하려는 직장이 지금의 공무원 직장보다 더 좋은지 혹여나 후회하지 않을지 꼭 신중하게 고민하고 알아보기 바란다.

이직하기 한 달 전에 의원면직 하기

공무원 생활을 하다가 새로운 직장에 입사가 확정되면 넉넉하게 한 달 전 최소한 2주 전까지는 면직 신청을 하여야 한다.

일반 사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사직서를 낸다고 해서 그날 바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다. 인수인계나 여러 가지 절차가 있을 수 있다.

공무원의 경우 그 절차가 더욱 많기 때문에 하루 이틀 만에 수리처리되기 힘들다. 그래서 최소한 2주 정도는 여유를 두고 신청해야 한다.

특히 다른 직렬의 공무원으로 이직하는 경우 면직신청을 늦게 하면 동시에 두 개 직렬에 임용되는 기간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미리 날짜를 확인하고 적당한 시기에 신청하기 바란다.




경찰학교, 경찰학원의 차이는 무엇일까

 

경찰학교, 경찰학원의 차이는 무엇일까

경찰지망생이라면 많이 들어봤을 단어가 있다. 그것은 경찰학교와 경찰학원이다. 이번 글에서 학교와 학원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경찰학교경찰학교라는 단어는 사용하는 사람들에 따

spicy22023.tistory.com

 

경찰관으로 근무하면 못 볼 꼴을 많이 본다 라는 뜻(변사체, 사망사건)

 

경찰관으로 근무하면 못 볼 꼴을 많이 본다 라는 뜻(변사체, 사망사건)

취업 준비생이나 경찰 지망생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경찰관이 되는 것이 꿈이라고 이야기를 하면 많이들 하는 이야기가 있다. "경찰관으로 근무하면 못 볼 꼴 많이 본다고 힘들다던데 괜찮겠어?

spicy22023.tistory.com

 

경찰공무원 준비생이 반드시 알아야할 경찰관의 단점

 

경찰공무원 준비생이 반드시 알아야할 경찰관의 단점

경찰공무원이라고 하면 일반 시민들이 생각하는 이미지는 정의롭고 시민들의 편에 서서 범죄자들을 잡는 모습을 많이 생각한다. 또는 형사들이 범죄자와 재벌들을 상대하는 정의롭고 멋있는

spicy220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