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배우 김우빈이 주연으로 출연했던 드라마 무도실무관이 넷플릭스에서 반영되었다. 주변에서 재밌다고 해서 보긴 했는데 사실 큰 기대를 하지 않고 드라마를 시청하였다. 그런데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재미있고 스릴감 있었다.
그래서 무도실무관에 대해서 한번 찾아보기도 하고 실제로 어떤 생활을 하는지도 인터넷으로 찾아보았는데 정확한 정보를 찾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이번에 서울소년원에서 감호실무관이라는 공고가 올라왔기에 소개해보고자 한다.
무도실무관은 아니지만 비슷한 형태의 근무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유사한 업종으로 생각된다.
채용분야 및 담당업무 그리고 근무조건
채용분야는 감호실무관 공무직근로자이며 인원은 1명 남성을 채용한다. 담당 업무는 소년원 보호소년 등 감호업무, 경비 등이 담당업무로 지정된다. 소년원 내에서 경비 업무를 주로 하는 듯하다.
안타깝게도 신분은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이다. 공무직 공무원이 아닌 공무직 근로자여서 그런 듯하다.
기간은 60세까지 근무이며 가장 중요한 근무형태는 3조 2교대 근무를 한다. 주간-주간-야간-야간-휴무-휴무 형태로 근무를 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조금은 힘들 수도 있는 근무형태이다.
보수는 월 기준 280만 원이다. 각종 수당을 포함한 금액이다.
4개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며 복지포인트 년 50만 원 지급되며 명절마다 110만 원씩 년 2회 지급된다.
응시자격, 우대사항, 시험방법
응시 자격에는 특별한 것은 없고 가장 중요한 것은 무도 단증이 3단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종목의 무도 단증이 3단 이상 이어야 하고 여러 개의 무도 단증을 합산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서 태권도 3단, 유도 3단 등 단일 종목이 3단이어야 하는 것이다.
무도 단증을 인정해 주는 가맹 단체들 목록이다. 가라테, 우슈, 레슬링, 씨름 등 정말 다양하게 존재한다.
우대사항은 특별하게 응시인원이 9명 이상일 경우에 적용을 한다. 면접 등에서는 보지 않고 서류전형에서 한 종목의 무도 단증 3단 외에 종목의 단증에 따라 추가 배점을 준다.
업무 유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도 추가 배점을 주고 있다.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지도사 그리고 응급구조사가 있다.
전산 쪽으로도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사 등의 자격증에 대해 추가 배점을 주고 있다.
가장 중요한 시험 방법이다. 1차는 서류전형이다. 자기소개서와 직무수행계획서에 40점이 배정되어 있다. 무도단증과 업무 유관 자격증 그리고 정보화 자격증에 총 60점이 배정되어 있다.
배점이 가장 큰 자격증 부분이 서류전형 통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응시인원이 몇 명이든 상관없이 8명까지만 서류전형을 통과할 수 있다.
서류전형을 통과했다면 마지막 관문인 면접이다. 면접을 통해서 그 사람이 해당 업무를 잘 수행하고 주변 직원들과 원활하게 융화될 수 있는지를 판단할 것이다.
면접관의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정확한 답변을 하고 단정한 용모과 인상을 준다면 최종합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채용일정과 마무리
채용공고는 24년 11월 7일부터 11월 14일까지이다. 공고 기간이 일주일정도 남아있으니 해당 분야에 지원할지를 고민해 보고 11월 11일부터 원서를 접수하는 기간이기에 이때 접수를 하도록 하자 방문접수와 등기우편이 가능하다.
이상으로 2024년 제3회 서울소년원 감호실무관 공고 글을 마무리하면서 나의 생각을 이야기해 보겠다. 본인이 법무부나 교도관, 보호직 등의 공무원에 관심이 있거나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한 번쯤 지원해서 경험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중에 공무원을 하게 된다면 여기서 근무한 경력을 인정해 줄 것이다. 또한 실제 보호직 공무원들과 가깝게 지내면서 어떤 업무를 하고 실제 근무 환경은 어떠한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기에 지원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경찰관으로 근무하면 못 볼 꼴을 많이 본다 라는 뜻(변사체, 사망사건)
교도관들이 4 교대(야간부) 근무를 선호하는 이유와 그 장점
댓글